영원한 집을 사모하는 신앙
송현국
사람은 집에서 평안한 안식을 느낍니다. 집 떠나면 고생입니다. 집을 떠나 돌아다니게 되면 아무리 대접을 받는다 해도 고생스럽고 불편한 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집은 쉼의 장소요 희망과 계획을 세우는 안식처이기도 합니다. “되는 집은 소를 낳아도 큰 소만 낳는다” 가난한 집은 굶기를 밥먹듯하고 부자집은 고기반찬에 곡식이 가득하다 옛 사람들은 배고픈 설움과 집없는 설움이 가장 큰 설움이라고 했습니다
철학자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했다. 그 사람의 언어를 보면 사람 됨됨이를 알게 된다. 용혜원은 “행복한 사람은 ‘행복하다’는 표현을 자주 쓰고, 불행한 사람은 ‘불행하다’는 표현을 자주 쓴다. 기쁨이 넘치는 사람은 ‘기쁘다’는 표현을 자주 쓰고, 슬픈 사람은 ‘슬프다’는 표현을 자주 쓴다’고 했다.
<집 >
집이 없는 사람, 집이 있어도 집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 집을 떠난 사람
집을 빼앗긴 사람들, 자택근무, 육신의 장막, 텐트 , 이동장막 ,
큰 부자집
가난한집
고향집, 시골집,
어떤 집에서 살고 싶은가요?
낱알의 처음 집은 씨앗껍질에 사는 낱알 같은 집
그집은 어머니의 편안한 뱃속
세상에 나오는 날 나의 집 양철지붕으로 된 집
기와로 만든 집에서 사는 날을 지나 옥상이 있는 집
헬라어로 집은 오이코스이다
두껍아 두껍아 헌집줄게 새집다오
House Of The Rising Sun (해 뜨는 집) - The Animals
There is a house in NewOrliens
They call the Rising Sun
And it's been the ruin of many a poor boy
and go I know I'm on-e
뉴올리안즈에는 집이 하나 있지요
사람들이 해뜨는 집이라고 부르는
거기에는 한 가난에 찌든 한 소년이
폐허의 길을 가고 있었어요
난 알아요 내가 그중의 하나였으니까
My mother was a tailor
She sewed my new blue jeans
My father was a gambling man
Down in New Orleans
나의 어머니는 재단사였지요
내게 줄 새 청바지를 만들어 주셨죠
나의 아버지는 뉴 올리언즈
시내의 노름꾼이였어요
Now the on-ly thing a gambler needs
Is a suitcase and a trunk
And the on-ly time he'll be satisfied
Is when he's all a drunk
노름꾼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돈가방과 트렁크
그리고 술에 만취되 있을 때만
기분좋은 시간이죠
Oh mother tell your children
Not to do what I have done
spend your lives in sin and misery
In the house of Rising sun
오 어머니 당신의 아들에게 말해주세요
내가 걸어온 길처럼 그들이 죄와 비참함 속에서
인생을 허비하지 않도록
해뜨는 집에서
Well I've got on-e foot on the platform
The other foot on the train
I'm going back to New Orleans
To wear that ball and chain
지금 나는 한 발은 플랫포옴
또 한 발은 열차위에 올려놓았지요
나는 뉴 올리안즈로 돌아가고 있어요
속죄를 위하여
Well there is a house in New Orleans
They call the Rising Sun
And it's been the ruin of many a poor boy
And God I know I'm on-e
뉴올리안즈에는 집이 하나 있지요
사람들이 해뜨는 집이라고 부르는
거기에는 한 가련한 소년이
폐허의 길을 가고 있었어요
난 알아요 내가 그중의 하나이였으니까
해뜨는 집을 그리워하는 노래입니다.
탕자가 하랑방탕하게 아버지의 재산의 일부를 가져가 다쓰고 돼지쥐엄열매를 먹으면서 아버지의 집을 그리워합니다. 아버지의 집에는 쉼과 안식이 있슴을 그리워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예수님은 공중의 새도 머리둘 곳이 있는데 인자는 머리둘 곳도 없다고 합니다.
오늘 우리가 향할 신앙의 집은 어디인가? 시편시인은 시편 15편에서 주의 장막에 유할 자는 정직하고 공의롭게 살며 진실한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그 사람은 혀로 참소치 아니하며 협박하지 아니하며 이웃을 훼방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사는 집이 천국인가요. 지옥인가요
11일 일본 동북부 도호쿠 지방 부근 해저에서 규모 8.9 강진이 발생한 가운데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현지의 급박한 상황을 트위터와 웹 메신저로 전하고 있다. 현재 도쿄 시내에서는 전화가 불통인 상태다.
시바마타에 있다고 밝힌 한국인은 "사무실에 액자가 떨어지고 여진 때문에 흔들린다"며 "하늘에 헬기가 떠 있고 전철은 모두 멈췄다. 여기는 완전 패닉이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트위터리언은 "화장실에 있는데 몇 분간 건물이 흔들렸다 .휴대전화가 갑자기 불통됐다"는 글을 올렸다. 이 외에도 "지진으로 결혼식장 천장이 무너져 사상자가 발생했다.
도쿄 디즈니랜드가 물에 잠겼다. 꿈과 희망을 앗아가도 따지거나 원망할 대상이 없으니 어쩌나" "지금 여기는 고베인데, 24층에 있는 나는 지진 때문에 파도가 일렁이는 배위에 있는 느낌이다. 옆에 있는 여사원은 속이 메스껍다고 한다"
"나리타 공항이 잠정 폐쇄됐다" "지진 때문에 집이 무너지는 줄 알았다. 전화는 불통인데 무선인터넷은 된다"는 등의 긴급 상황을 트위터에 올리고 있다.
그들은 두려워한다 지진을 자연의 재앙앞에서 인간은 무력하기만하다 집은 우리가 사는 유긴의 장막과 영원하사는 집이 있다.
나의 집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 집으로 살아가는 신앙생활을 합시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어떠 자세로 싱앙생활을 해야 하는가 ?
1. 구제하는 데 기쁨으로 하는 집
구제(救濟)구제, 구제하다
구제, 구제하다
[명사] [동사] help; aid; [문학에서] succor
빈민 구제사업을 벌이다
lead relief efforts for the poor
유엔이 난민 구제에 나섰다
The United Nations launched aid programs for the refugees.
신용 불량자들을 구제할 길이 없다 B
구제:자연적인 재해나 사회적인 피해를 당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와줌.
가난구제를 위해서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왜 구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가이샤라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행10:1~2
명심보감에도 ‘역천자는 망하고 순천자는 흥한다’고 했지 않은가. 또 ‘자왈 사생이 유명이요, 부귀재천이라’고 했다. 죽고 사는 것은 (하늘의) 명에 있고, 부자가 되고 귀하게 되는 것은 하늘에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적어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지도자가 되려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정약용은 목민심서에서 목민관에게는 봉공(奉公), 애민(愛民), 휼민(恤民)의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봉공은 나라와 사회를 위하여 힘써 일하는 마음이다. 또한 애민은 백성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말한다. 그리고 휼민은 백성 가운데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긍휼히 여기고 구제하는 마음을 말한다.
濟世安民 세상을 구제하여 백성을 편히함.(제세안민)
經世濟民 -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함
가난 구제는나라도 못한다 그런데 허준의 구제의 마음은 감동을 준다
눅가복음 19:8절에 삭개오의 집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방문했습니다. 삭개오가 주님을 영접하고 삭개오는 변했습니다.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남의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다고 했습니다.타인을 위한 구제의 행동은 기 마음의 집이 천국이 임한 것입니다.
빌립보교회는 빌립보서4:15-27에서 바울의 사역을 돕는 일에 선교헌금을 보냈습니다. 어느교회는 재정의 50%까지 구제사역에 씁니다. 저도 우리교회가 교회제정의 30%를 구제헌금으로 쓰여지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신명기15: 가난한 자를 만나거든 그 사람을 돕고 넉넉하게 쓸것을 주라 합니다.
구제는 하나님께 투자하는 것입니다(잠19:17,눅6:38) 구제는 희생적입니다(삼하24:24,
막2:41,49) 구제는 자기 소유정도와 관계가 없습니다.(눅16:10) 구제는 자기의 영적인
상태와 관계가 있습니다.(눅6:11,12) 구제의 정도는 개인적으로 결정할 문제입니다.
구제는 필요에 따라 들려져야 합니다(행4:32-37) 구제방법으로는 구제헌금을 드리고
기도하는 가운데 주제대상을 살펴야 합니다. 자원하는 마음으로 구제를 실천해야 합니다.
구제 미술
구제하는 교회
2. 금식에 대한 교훈
금식 (禁食)
예수님께서는 금식을 금하지 않으셨다. 16절에도 금식할 때라고 말씀하셨고, 17절에도 “금식할 때 이렇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예수님 자신이 40일 동안 금식하시므로 사단의 시험을 이기셨다.
안디옥교회가 주를 섬겨 금식할 때(행13:2) 성령께서 바나바와 바울을 선교사로 파송하라고 하셨다.
니느웨 성이 왕으로부터 백성들과 심지어 짐승들까지 금식할 때 하나님은 그 성을 멸하시기로 작정하셨던 것을 취소하셨다.
아더 윌리스 → 우리가 순수한 마음과 올바른 동기로 금식기도를 한다면 이 금식기도는 다른 열쇠로는 열리지 않는 잠긴 문을 열 수 있는 열쇠가 될 수가 있을 것이다.
4. 언제 금식해야 하는가?
(1) 죄를 슬퍼하고 회개할 때
구약에서는 죄를 슬퍼하고 회개할 때 반드시 금식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속죄일, 국가적인 위기를 만났을 때도 죄를 찾아 회개하며 금식했다. → 미스바(삼상7, 블레셋)
욜2:12-13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2) 하나님께 자비와 긍휼을 구할 때
심각한 문제, 큰 문제 중에 있을 때 금식하라. 금식은 내가 음식을 굶으면서 얼마나 잘 견디느냐를 보여주자는 것이 아니다. 내가 가진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밥을 먹을 수가 없다는 하나님앞에서의 태도이다.
겸손히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이다. 특별한 일을 위해서 금식할 때 하나님께서 빨리 역사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세상에서 제일 뜻대로 안되는 것이 자식문제인데, 자식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금식기도하라. 부부관계에 위기가 왔을 때, 불치의 병에 걸렸을 때, 사업의 위기 물질적으로 큰 위기에 봉착했을 때 ...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기다리며 금식하고 기도하라.
(3) 영적으로 갈급할 때
영적인 갈급함, 은혜를 받고 싶은 간절함이 있다면 금식해보라.
안이숙 여사가 30대 초반 아직 처녀였을 때, 신사참배 안 하겠다고 일본천황 신사 앞에서 절하지 않겠다고 버티다가 결국에는 쫓기는 몸이 되었다. 붙잡히면 사형당할 수 밖에 없는 상태에서 그녀가 어느날 이런 생각을 했다.
“내가 앞으로 주님을 위해 죽을 텐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좀더 알아야겠어. 예수님에게 확 반해야지 내가 예수님을 위해 죽지. 예수님의 사랑이 얼마나 놀랍고 얼마나 황홀하고 행복한가를 그냥 흠뻑 젖도록 알아야지 내가 주님을 위해 죽어도 기분 좋게 죽지. 내가 지금 상태를 가지고는 좀 어렵겠다. 내가 은혜를 좀더 받아야 되겠어.”
이런 생각을 하고 금식을 하기 시작했다. 3일 작정하고 금식했는데, 원래 그분 몸이 조그맣고 저혈압인데, 3일째 되는 날 온몸이 불덩이가 되고 경련이 일어나고 죽을 것 같은데, 그래도 죽을 각오를 하고 금식하며 기도했더니 하나님께서 놀라운 은혜를 그에게 주셨다.
이렇게 기록되었다. “금식이 끝나자 얼마나 놀라운 힘이 나고 믿음이 굳어지고 성경말씀이 더 깊이 깨달아지는 몰랐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나의 소망도 십자가에 대한 나의 감격도 더욱 더 깊어 가고 은혜는 날로 더 충만해 지기만 했다.”
그래서 한번 은혜를 받고 나니까 그 다음에는 7일 금식, 10일 금식을 예사로 했다. 그렇게 해서 은혜에 풍성함을 가슴에 안고 형무소로 갔기 때문에 6년 동안 그 기가 막힌 형무소의 고통을 다 이길 수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은 은밀히 보시는 하나님앞에서 식음을 전폐하고 은혜 받기를 사모하는 사람에게 반드시 은혜로 갚아 주신다
우리가 회개하며 금식할 때 하나님은 역사하신다. 특별히 회개해야되는 줄 알면서도 회개가 되지 않을 때, 나쁜 것을 고쳐야 하는데 못 고치고 있을 때, 마음이 강팍해질 때 금식해야 한다.
금식의 진정한 의미는 육신을 이기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겨룩한 영성훈련입니다.
때로는 건강을 위한 금식을 하기도 하고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금식하기도 합니다.
이사야 58장에 의하면 금식은 ①흉악의 결박을 풀어주고 ②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③압제당한 자를 자유케하며 ④모든 멍에를 꺽는 다고 했습니다.
주님께서는 금식하는 이들에게 슬픈기색을 내지 말며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고 합니다.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신다고 했습니다(마6:17)
에스더는 유다민족을 위기에서 구하려고 삼일 금식을 합니다. (에4:16) 구국의 결단을
위한 비장의 각오를 하기 위해 금식한 것입니다.
눅5:33에서 요한의 제자들은 자주 금식했습니다. 그리고 기도했습니다.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그렇게 했습니다.그런데 예수님의 제자들은 먹고 마셨습니다.라고 그들은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신랑을 빼앗길 그날 그들은 금식기도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3. 기도에 대한 교훈
사전적 의미
기도: 祈禱 사람이 하느님, 신, 초월적 영역, 초자연적 세력 등 신성하거나 거룩한 존재와 대화하는 행위
호두과자 할머니 심복순 권사님의 기도
요즈음 꽉 막히는 도로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것이 호두과자를 파는 모습입니다. 과연 호두과자를 제일 먼저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 호두과자를 개발한 사람은 바로 천안 성심교회의 심복순 권사님입니다.
천안에 호두가 많은 것을 최대한 이용해 이것으로 과자를 만들었고 이것이 히트를 쳐 천안에서는 물론 광고도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알고 전국 각지에서 주문을 했고 미국, 중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수출하게 된 것입니다. 심권사님은 이 사업은 하나님이 번창케 하여 주신 것이라고 믿습니다.
돈이 조금씩 들어오자 심 권사님은 하나님께 이런 서원기도를 드렸습니다. "하나님, 저는 결코 혼자가 아닙니다. 하나님과 함께 동업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제가 버는 돈의 절반은 하나님의 것으로 믿고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겠습니다." 권사님이 만드는 호두과자 봉지에는 "주 예수를 믿으라" 라는 성경 말씀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심 권사님은 지금까지 혼자서 예배당을 일곱 개나 지었습니다. 이것은 심 권사님이 어렵게 살 때 "평생 혼자 힘으로 예배당 일곱 개만 짓게 해주세요"하고 드린 기도가 응답받은 것입니다. 심 권사님은 하나님이 오라 하실 때까지 앞으로도 계속 이 일을 할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영원한 집을 사모하는 그리스도인은 기도하는 집에서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내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기도는 하난님과 교제하는 은밀한 대화이여 영혼과의 대화입니다. 영원한 집은 언제나 하나님의 품에 안겨있는 집입니다.
두 나무꾼 친구가 산에 올라갔습니다. 경쟁적으로 나무를 찍어 장작을 만들어갑니다. 한사람은 유달리 승부욕이 강했습니다.그는 친구에게 지지 않을려고 새벽부터 한밤중까지 잠시도 쉬지 않고 열심히 나무를 찍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 친구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50 분 일하고 10 분 쉬는 식으로 숨을 돌려 가면서 일했습니다. 어느덧 산을 내려갈 시간이 되어 두 사람은 각자 서로가 수고한 결과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된 셈일까요 ? 쉬어가면서 일한 친구가 더 많은 장작을 장만했더랍니다.
승부욕이 강한 친구는 고개를 갸우뚱거리면서 투덜거렸습니다. " 내가 더 열심히 했는데도 왜 자네 것이 더 많단 말인가 ? "그러자 다른한 친구가 점잖게 설명했습니다." 나는 10 분씩 쉴때마다 도끼날을 갈았다네. " 당연히 이길수 밖에 없었습니다. 도끼날 무디어 지는 줄도 모르고 덮어놓고 열심만 낸다고 되겠습니까 ? 아무리 바쁘다해도 경건의 시간과 기도 - 하나님앞에서 자기 성찰의 시간인 기도를 가져야할 것입니다.
자기 존재의 상실을 경계하고 하나님을 바라볼 줄 아는 안목을 항상 지니고 기르며 살아야 하갰습니다. 그러므로 경건이 요구됩니다. 아무리 바빠도 기도를 잊지 말아야합니다.
서둘러야할 시간에도 기도가 먼저 있어야 하겠습니다.
'하늘 영성걷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집 (0) | 2013.08.13 |
---|---|
씨앗! 씨를 뿌리는 기도의 사람 (0) | 2013.08.13 |
축복의 디자인 (0) | 2013.08.09 |
요나의 영성 (0) | 2013.08.07 |
예언자 영성 이야기 (0) | 2013.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