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영성
마태복음(28), 마가(16) 누가(24) 요한(21)으로 되어있다 (2816,2421)
마태는 유태인인 독자들에게 예수님이 메시야임을 입증하고 있다.
수리아와 애굽사이의 국제 도로를 통과하는 무역상품에 대해 관세를
거둬들이는 곳이었다. 알패오의 아들 레위(마태)를 제자 삼는다.
세리는 로마로부터 관세 징수권을 위임받아 세금을 거두어 들이는
민간인으로 유대인들에게 미움을 샀으며 죄인 취급을 받았다.
관세에 정통한 마태가 예수의 제자가 되고 글을 쓴다. 마태복음이다.
마태는 1.산상설교, 2.열두 제자들에 대한 선교 파송 설교, 3.천국비유
4.교회공동체 5.종말에 대한 연설를 강조한다. 마태는 구약 예언의
성취를 강조한다.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최후 명령은 “가서 모든 민 족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것이다. (마28:19-20) 마태는 교회(에클레시아), 재림(파루시아)에 대한 많은 가르침이 포함되어 있다.
마태에만 가라지 비유(13:24-30), 최후심판의 비유(25:31-46)
교회공동체의 말씀(16:16-19)이 있다. 마태는 예수를 이스라엘 역사가 완성될 메시야로 묘사한다. 족보이야기와 유년기이야기를 끌여 들여 예수 가 메시야라는 집필의도를 드러낸다.
마태는 예수의 계보로 이스라엘 전체역사가 예수안에서 성취했다는 것을
전한다. 예수가 임마누엘로 불리는 곳은 마태복음 밖에 없다.
1-4장: 예수의 탄생과 그의 공생애 이전역사
5-7장: 예수의 말씀 (산상설교)
8-9장: 예수의 행위(기적)
10-12장: 제자들의 파송
13장: 비유
14-15장: 기적 행위와 경고의 말씀
16장-20장: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21장-23장: 예루살렘에서 벌어진 논쟁
24-25장: 종말과 세계심판
26-28장: 예수의 수난, 죽음, 부활
산: 하나님 계시의 장소
배: 교회
그물: 교회
물고기
5-7장 (산상수훈)
마태복음 5장1절을 보십시오 “예수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 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라고 했습니다. ‘산은 계시의 장소이며 호렙 산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받았으며 엘리야는 호렙산 동굴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고 갈멜산에서 여호와의 불이 내림니다. 산은 계시의 장소인데
예수님이 산에서 계시(말씀)을 증거합니다. 예수님이 앉으신 것은 교사의 자세이며 산상에서의 섥는 무리들을 향한 것입니다. 산상설교의 첫 메시지 는 여덟가지의 구원선언(八福)을 하고 있으며 이를 듣는 이들에게 천국(하 나님나라)를 약속한다. 예수님은 여기에서 “행복선언”을 하고 계신다.
행복한 사람은 꿈을 가지고 사는 사람입니다. 희망을 가지고 믿음으로 사 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행복한 사람은 사랑을 받는 사람입니다. 불 행한 사람은 탐욕과 교만으로 하나님이 떠난 사람입니다.
사울은 불행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그를 떠날 때 그는 불행한 사람 이 되었습니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쳐죽였을 때 불행한 생이 되었습니다.
복이 있는 사람을 시편1장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요 이 라고 고백하는 사람(시편23편) 행복한 사람입니다.
병에서 고침받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 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 즉 나으리라 (마16:17-18)
예수님은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십니다(마10:1) 간질로 고생하고 불에도 자주 넘어지는 아이가 잇었습니다(마17:15) 그 아이를 꾸짖으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때부터 나았다
제자들이 왜 우리는 이런 능력이 안나타났느냐고 묻자 “믿음이 작은 까닭(마17:20)이라고 한다 겨자씨 한알 만큼의 믿음이 있어도 이 산을 옮길 수 있다는 것이다.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사경쯤 바다위로 예수님이 걸어 옵니다. 베드로가 물위를 걸어 주님께 가되 바다를 보고 물에 빠져 죽게되니 살려달라고 하니 주님이 왜 의심하느냐
합니다. 주님을 바라보고 신뢰할 때 예수의 전권에 참여합니다. (마14:22-33)
행복한 사람
행복한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화평을 누리는 사람입니다.
환난중에도 즐거워하는 믿음이 있다.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을 소망을 이룬다(롬5:3-4) 믿음에 거하고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행복한 가정은 사랑이 있는 가정입니다.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로 감사하는 가정은 행복한 자정입니다. 주안에서
사랑하고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할 때 행복한 가정이 됩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너희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5:16-18)
얼굴 빛이 어두운 어두운 가정이 밝은 웃음으로 변했습니다.
질병에서 자유롭습니다.
성령이 충만한 사람 행복한 사람입니다. 마른 뼈들에게 생기가 들어가니
힘줄이 생기고 살이 입혀지며 뼈들이 서로 맞아 연결되어 죽음에서 생명 이 되는 능력이 옵니다. (겔37:7) 마른 뼈와 같은 교회가 성령의 기름으로 은혜가 풍성하니 생수의 강이 흘러 넘친다.
우면산에 산사태로 하루아침에 수재민이 된 사람들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어느 날에 주가 임할 는지 알 수 없습니다(마24:42)준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오직 성령안에 의와 평강과 희락으로 사는것입니다(롬14:17)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벧전1:24-25)
너희도 보배로운 산돌이신 예수님께 나아가 신령한 예배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됩시다.(벧전2:5)여기에 행복이 있습니다.
주님은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소유된 백성으로 어두운 빛에서 불러내어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은혜의
기적으로 자기백성으로 삼으십니다.
예수님이 나무에 달려 우리 죄를 담당하심으로 죄로 죽고 의에 대하여 살리신 것입니다. 죄의 종노릇하던 몸에서 의롭게 하시고 새생명으로 초대하고 살리신 것입니다.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의 종으로 세워주셨습니다.
예수안에 잇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해방하였습니다(롬8:1-2)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유대인들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들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부르심을 입은 사람에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고전1:24)
그리스도는 염소와 송아지 피로 아니하시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 영원한 성소에 들어 갑니다. 송아지와 염소의 피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두루마리와 온백성에게 뿌려 언약의 피로 정결케 되었습니다. 에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께끗하게 한 것입니다.
천국복음을 전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
바울은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매를 다섯 번이나 맞고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번은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생명의 위엄속에서 수고하고 자지 못하고 춥고 배고프고 헐벗으며 교회 때문에 염려하며 눌리면서도 약한 것을 자랑하며 감사하며 복음을 증언합니다.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고후12:10)
하나님의 사랑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립시다.
치유의 능력을 향한 부르짖음
고침받고,치료 받았습니다. 다 나음을 얻은 것입니다.
치유- 능력 파송- 결단
healing - 병고침
죄사함의 은혜를 체험합시다
말씀의 계시를 증언하자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오직 은혜만을 의지합시다 !
생각,말,행동이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나를 행복한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옵소서
예수안에서 행복한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옵소서
오직은혜만을 의지할 때 능력을 가장 깊이 체험합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약한 그때에 곧 강함이라(고후12:10)
'하늘 영성걷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인적인 기독교 교욱 (0) | 2013.08.07 |
---|---|
엘리야의 영성-인재혁명을 위한 엘리야 모델 (0) | 2013.08.07 |
리브가의 내조 영성 이야기 (0) | 2013.08.07 |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 (0) | 2013.08.04 |
기독교 교육 (0) | 2013.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