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영성걷기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

skyspring 2013. 8. 4. 18:58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

 

                                       


마11:28-30

아프리카 초원을 달리는 동물들을 보면 ‘시원한 자유’를 본다.
북극을 대표하는 북극곰이 얼음 위를 걷는 모습을 보며 자유로움을
발견한다.
감을 이고 고개를 넘을 때 부는 바람
시골 길 버스를 기다리는 짐보따리
짐이 무거울 때 짐을 들어주시는 아버지,

열린 천국문 내가 들어가 세상 짐을 내려놓고
빛난 면류관 받아쓰고 서 주와 함께 다스리리-544장

한국인들의 멍에(짐)- 전쟁,가난,가문의저주 여기에서 해방하여야 한다
한국교회의 멍에(짐)- 이기심,탐욕,권위,탐심,여기에서 해방하여야한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네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라(마11:28)라고 선포했습니다. 본문에서 수 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은 율법의 멍에로부터 짐을 진 자들을 말합니다. 유대 종교자들을 율법이 인간들이 지어야 할 멍에라고 가르치지만 예수 님은 온유하고 겸손하신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안식을 준다고 가르친다.

마음의 쉼을 얻는 영성

마음의 쉼을 얻는 다는 것은 전인적인 구원을 얻는 다는 표현이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에는 안식하신다. 안식을 통해 서 하나님이 하신 일을 마치신다.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 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안식하셨음이라(창2:3)
쉼과 예배를 통해서 이날을 거룩하게 하시고 특별한 복을 내리신다.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엿새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 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일도 하지말라 이는 엿새동안에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20:8-11)

어느 두 나무꾼이 숲속에서 장작패는 일을 합니다. 한 사람은 쉼이 없 이 장작을 패고 또 한 사람은 쉬면서 장작을 팹니다. 하루동안 누가 더 많은 장작을 팼을 까요? 오전에는 쉬지 않고 일한 사람이 많은 장작을 팼지만 그는 힘이 소진되어 오후에는 많은 장작을 팰수 없었다. 반면에
한참을 일하다. 쉼을 얻으며 산들바람에 콧노래를 부르며 장작을 팬 팬 나무꾼은 저녘이 되자 훨씬많은 장작더미를 만들었다.
어느 화가가 부채에 그림을 그림니다. 난을 그림니다. 학을 그립니다.
그림이 완성되어 그린 그림을 진열하여 관조하며‘쉼’을 얻을 때 그 작품은 비로서 완성되는 것입니다.

안식이라고 하는 것은 현세적인 목표가 아니라 새로운 희망을 향한
정비요 마음의 정렬이다. 여호수아가 가나안땅을 정복하였을 때 안식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새하늘과 새땅이라는 하나님 나라의 통치의
주권의 때는 가까이 오는 것이다는 것을 성서는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쉬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 든지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함이 라(히4:8-11)

예수님은 율법의 멍에에 굴복하는 안식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온유하 고 겸손한 자이신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안식을 주는 것이라고 말씀 하신다. 마태복음 5장 6장7장 이 산상설교는‘율법의 멍에’를 메고 있는 이들에게 멍에의 해방을 선포하시는 말씀이다. 이 멍에는 보이지 않는 눌림이요,억압이다. 유대인들이 부과한 율법주의는 율법과 속박으 로 허덕이는 백성들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인데 예수님은
율법의 멍에가 아니라 온유하고 겸손한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마11:29)는 것이다.

유대인들의 율법 안식법은 목숨이 위태로울 경우가 아니면 병을 치료

해서는 안되지만 예수님은 쉬운 병도 고쳐야 한다는 선한목자로서의 선행을 주장한다. 손마른 사람이 있었습니다. 주님이 그에게 손을 내밀 라(마12:13) 내미니 손이 혈색이 돌고 부드럽고 일 할 수 있는 손이 되
되었다.
목민심서에는 지방관들이 치리할 수 있는 지혜가 모아져 있는 책이다
목민관이 고을 사람들을 착취하고 곡물을 무거운 세로 거두면 백성들 의 멍에는 실로 무거운 것이다. 이 멍에를 해결 할 사람은 왕이 막강한
권한을 부여한 어사출현으로 목민관을 심판하는 것이다.

율법의 멍에를 풀어 주는 겸손하고 온유한 사람이 예수님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아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라(마12:28)

예수의 멍에를 메는 사람

십계명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멍에가 아닙니다. 멍에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복있는 사람이 될것을 원하는 것이다.
성령의 의지를 따라서 주의 말씀으로 사는 사람, 성읍에서도 복을 얻고
들에서도 복을 얻는다. 사단이 한길로 들어왔다가도 일곱길로 도망간다.
아름다운 하늘의 창고를 열고 하늘이 알맞은 때 흡족한 비를 내리신다.

비를 흡수하는 땅이 좋은 열매를 맺어 풍성한 기쁨을 줍니다.
엉겅퀴가 자라고 가시가 많이 자라는 땅은 저주를 받으며 불에 태워진 다 예수님은 죄의 멍에, 사단이 준 멍에를 풀어내고 구원하여 주시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언약의 피를 흘리시고 가시면류관을 쓰시고 단번에
몸과 살이 찢기는 제사를 드려 거룩하고 완전한 구별된 자로 성별하여 주셨습니다. 멍에에서 구원하여 주신것이다.
전쟁,탐욕,이기심,싸움,다툼의 근원은‘이기적인 욕망’에 있다.
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에 유혹당하는 길은 쉽다
율법의 멍에를 재판하고 멸하시는 분은 하나님이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흉악의 결박’을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한다. 모든 멍에를 꺽는다.

멍에의 해방자

그분은 1.빚 때문에 종살이 하는 멍에에서 해방하신다.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 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신다.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자를 고 친다. 포로된 자를 자유하게한다. 갇힌 자를 풀어낸다. 은혜의 해(희 년)을 선포한다. 멍에에서 자유를 주러 오신 분이 그리스도이다

마태복음 5장,6장,7장에서 율법의 멍에를 멘 이들에게 온유하고 겸손 한 그리스도를 본받고 말씀을 지키라고 한다.
네 빛이 새벽같이 비치고 네 치유가 급속하고 네 공의가 네 앞에 행 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한다(사58:8)

1. 아담의 수치의 멍에- 가죽옷을 지어입히시고 사랑으로 덮으신다.
2. 히브리인들의 멍에(이집트로부터의)- 모세의 지도와 야훼의 인도로 광야유랑
3. 포로생활의 멍에- 다니엘의 영성의 자유- 기도
4. 율법의 멍에- 하나님 나라 통치(메시야 임재) -복음서
5. 죄의 멍에- 그리스도의 해방(십자가의 보혈의 피)
6. 한국인들의 멍에(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 라 (마11:28)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 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 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마11:2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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