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히브리인들의 교육은 신명기 6장4-9절의 Shema text 교육명령을 주셔서 하 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도록 하셨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 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 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히브리인들은 토라(Torah)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 졌고, 출애 굽 이후 제사장들에 교육이 이루어진다. 히브리인들의 생활교육의 주체는 부모,예 언자,제사장,지혜자이다. 히브리인들은 자녀들에게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르쳤 고 기도생활, 안식일, 절기등을 가르쳤다. 히브리인들의 교육목적은 의(義)의 교 육에 있다. 포로기 이후 히브리인들은 회당교육을 통해서 기도,성경낭독,성경해석 등을 하였다. 회당의 목적은 교육이고 교육은 예배이다. 히브리인들의 교육은 ①
민족주의(nationalism)교육,②종교교육(Religious Education)③보편주의(Universa
lism)교육이다.이렇게 생활,가정,신앙교육이 기독교육의 원형이다.
스파르타교육은 국가에 대한 복종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아테네는 그리스철학 을 교육했다. 로마는 휼륭한 시민을 만드는 교육을 했다.
성경은 예수님을 ‘선생’으로 묘사한다.니고데모는 예수를 가리켜 “랍비여 우리가 당신이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아나이다(요3:2)라고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선생’,‘랍비’라고 가르쳤고 교육사역을 하셨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교육하면 서 사람들의 인격적인 변화를 원하셨다.
사도들은 구약을 text로 사용했고,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교훈을 가르쳤다. 사도 들은 교화를 목적으로 모였다. 모임에는 성경공부,예배,성경낭독,성만찬, 애찬식,성 도의 교제가 있었다. 초기그리스도인들의 교육은 말씀에 순종하는 신앙을 지키는
것을 소중하게 여겼다.
루터의 교육은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그리스도 중심의 교육이 다.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진정한 의사이며 교사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루터는 가 정,교회,학교라는 가장 표준적인 교육기관을 교육의 장으로 삼았다. 가정이란 최초 의 학교요, 부모는 최초의 교사이다.
개신교 교육은 개혁교육이요, 인간 존중교육이요, 인간해방교육 되어야 한다. 자유,정의,진리가 존중되어지는 교육이 요구된다. 학교교육, 가정교육, 교회교육이 다르다 그러나 인간을 위한 자유,진리, 인격은 존중되어야 한다.
우리 민족의 교육은 불교교육, 유교교육에 영향을 받았다. 현대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 교회교육이 할 일은 무엇이가?
아이들이 배워야 할 교육은 기도훈련,예배훈련이다.
황금목회를 하려는 목회자는 “빙긋”미소를 짓고 살짝 웃어 봅시다. 가슴에 와 닿는 칭찬으로 관계있는 대화를 해가자 .손으로 사물을 본다 나무와 악수를 하니 나무는 살아 있어도 심장소리가 들리지 않는다.운전사는 어디를 보고 운전을 합니까?
앞만 보고 운전하나요,아니죠, 앞 옆 빽밀러로 뒤까지 보아야 합니다.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기도하는 목사님이 되어야 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기초를 다듬어 가는 교육을 한다. 초등학교에서 인생을 어떻게 사느냐 하는 기본자세를 배운다. 당신은 나의 거울입니다. 나의 인품이 당신의 얼굴에 그려져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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