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영성걷기

전인적인 기독교 교욱

skyspring 2013. 8. 7. 14:23

     전인적인 기독교 교육


1944년 경기도 양평에서 출생한 강영우 박사는 13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열네살 때 축구공에 맞아 두 눈이 실명하게 되었습니다. 아들의 실명으로
충격을 받아 몸져 누우신 어머니는 그해 끝내 돌아가시고 말았습니다.
불행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졸지에 고아가 된 동생들을 돌보기 위해
봉제공장에서 일하던 누나마저 과로로 죽게 된 것입니다.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여 자살을 시도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어머니 품에서 기독교 신앙으로 자란 것을 생각하였습니다.
생명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므로 자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비록 내가 고아이고 맹인이지만 하나님은 나에게 존귀함과
특별한 사명을 주셨다’ 라는 사명을 가지고 다시 일어났다.
그리하여 그는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인 믿음과 굳은 의지로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에 유학하여 한국 최초의 시각장애인 박사가 되었다
그후 미국 백악관에 입성하여 국가 장애위원회 정책 차관보를 지냈습니다.
너무나 감사하게도 큰 아들은 미국의 명문 의과대학에서 안과 전문의가 되었고
둘째 아들 강진영 박사는 2009년 1월에 취임한 오바마 대통령의 백악관
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됨으로써 부자가 대를 이어 백악관에 입성하는 진기록을 세운다
미국의 41대 대통령 부시는 강영우 박사는 인생에 등을 돌려야 할 정도의 절박한
처지에 있었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다고 했다 얼마전 강영우 박사는 68세의 생을 마감하며 전쟁의 폐허가 된 조그만 나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두 눈과 부모와 누나마저 잃은 고아가
지금의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 덕분이라고
했습니다. 강영우 박사처럼 도저히 감사할 수없는 상황에서 감사하는 신앙
모든 부정적인 상황에서 절대 긍정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기독교의 바른 신앙
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막9:23)
부정적인 사람과 같이 있으면 부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긍정적인 사람과 같이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가룟 유다의 생각은 사탄에게 향하여 있었기 때문에 그는 여러차례 회개할
기회를 놓쳤을 뿐만아니라 결국은 최악의 길, 영원히 돌이킬 수 없는 사망의
길로 가고 말았습니다.

회개는 헬라어로 메타노이아입니다. 회개는 죄를 통회하고 자복하고 죄에서
떠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근본적인 생각을 완전히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각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하나님의 생각으로
채워 놓으면 하나님은 그 마음의 생각을 통해 역사하심으로 우리의 환경이 변화되고
운명이 바뀌게 된다는 것을 확신하십시오

사람은 모래 속에 잇는 쇳가루를 찾아내기 위하여 아무리 그것을 오래동안
그것을 살펴보고 손가락으로 만져 본다 할지라도 모래의 쇳가루를 식별할 수 없다
하지만 자석으로 모래 속을 헤쳐 나가면 곧 단순한 자석의 인력에 의하여
보이지 않는 쇳가루를 식별 할 수 있다
감사함이 없는 마음은 모래를 헤집는 손가락 같아서 우리안에 있는 무궁무진한
축복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참된 감사의 마음은 자석이 모래 속에
쇳가루를 발견하는 것처럼 이 땅에 숨겨진 많은 보화를 발견하게 됩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약1:2-4)



Ⅰ 교회 지도자의 리더쉽은
α 기술을 습득하고 인간성을 성취한 사람
β 사람들을 도와 자신들의 목표(owns)를 이룬다
γ 신뢰와 평등에 대한 의식요구
δ 하나님과의 관계 ,학습자와의 인간관계, 자아( the self)

Ⅱ 자원자- 봉사자로서의 리더
α 섬기을 받는 것보다 섬기는 것

Ⅲ 리더의 유형
α 권위적,전제적,지시적
β 민주적,협동적,참여적
γ 방임적,리더쉽 -공동의 목표나 지향이 없다

Ⅳ 최고의 행정가→협의과정을 통한 합의 결정 유도

① 시작 (entry) - 구성원들에게 투사 일차반응 분석
② 준비 (preparation) - 과업성취를 위한 대안마련 회의소집
③ 실현 (actualization) - 회의에서 충분한 합의걸쳐 합의결정
④ 보완 (complement) - 세부사항보완
⑤ 확정 (stabilization) - 최종안작성
Ⅴ 기독교 교육을 위한 조직
① 조직은 과업 수행적
② 조직은 기능적
③ 교육구조는 분담적
④ 교육구조는 통일성이 있고 종합적
⑤ 교육구조는 등급적이고 민주적
⑥ 화장의 가능성을 예견하고 대처


기독교 교육의 역사

구약시대의 종교교육
א 히브리인의 교육- 출애굽 사건에서 예루살렘이 함락하던 때까지
히브리인들이 애굽을 떠나 광야에서의 유목생활을 비롯하여 가나안을 정복하여
정착하던 생활 왕국을 건립하여 태평천하를 누리던 생활 그리고 왕국의 분열과
패망 생활여건과 정치적 상황이 뒤바뀌는 다양한 변천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았다
이러한 변천속에서 민족공동체를 지속시켯던 것은 출애굽이라고 하는 민족적
대사건속에서 증언되었던 여호와 하나님의 뜻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은
애굽의 박해속에서도 그들을 지켜주시고 광야40년동안도 그 어려운 상황에서
살려주시고 약속된 가난안 땅에 정착시키게 해 주셨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히브리인의 하나님이요 그 하나님은 히브리인을 선민으로 택하셨다는
민족신앙이었다. 그 당시에는 부모 예언자 현자 시인들이 생활속에서 교육을
담당한 교사가 되었다

히브리인들의 교육 수행방법

1. 가정에서 생활과 가사와 직결된 생존을 위한 직업 교육을 통해 수행
2. 아버지의 절대권한으로 통제하는 교육방식 - 잠언서 전도서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등을 통하여 가정과 사회생활의 규범을 엄격히 통제
3. 구전방법으로 가정에서 부모가 시행
4. 종교의식에 의한 것이다 - 생후 8일만에 할례의식을 행하다

포로생활 이후의 유대인의교육

1. 회당이란 포로가 된후 성전되신 만들어진 장소로서 안식일과 다른 절기때에
자연스럽게 모여서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
. 회당안에서 종교활동과 교육행위
종교활동 교육내용 - 에배, 기도,토라 율법 낭독 예언자의 성서해설
제사장의 축도 이시대를 교육적 자각이 조직화되다
2. 슐레라고 하는 회당교육이 진행되다가 회당과 독립된 건물과 제도가 생김으로서
슐레는 다음과 같이 발전한다
ㄱ) 벧 핫세파(Beth Hassepher) - 초등학교 과정으로 BC75-64년에 생김 -
책의집 토라는 읽는 집
ㄴ) 벧드 탈무드 (Beth Talmud) 와 벧드 하미드라쉬( Beth Hammidrash)
-연구의집 율법의 핵석과 연구를 스승과 제자사이에 질문과 해답
설명으로 교육했다
ㄷ) 아카데미(Academy)를 설립 -랍비후보생들이 공부한 오늘날 신학교와 같다

예수의 교육

예수시대의 역사적 배경 - 로마제국의 통치로 인해 억압되어 있었던 유대인들에게
약간의 종교적 자유를 주었을 뿐 절대적 복종을
강요했다. 이때 유대인들은 두 주인(하나님과 로마제국)을 섬겨야 하는 갈등에 빠졌고 로마제국에 바치는 세금 부담을 안고 살아갔다

예수 교육의 중요한 형태- 설교이다 - 설교로 하나님 나라 선포
비 공식적인 교육현장에서 예수는 비유(Parable)를 택했다